OSI 4 Layer (Transport)
ㄱ. 전송계층 정의?
▶TCP/IP 중 TCP에 해당하게 되며 DATA의 전송을 책임진다.
->네트워크 계층에서 전송된 데이터와 실제 OS의 프로그램이 연결되는 통신 경로.
▶3계층은 패킷들 사이의 관계는 인식하지 못하지만 , 4계층은 패킷들의 오류제어와 흐름제어를
발신지 대 목적지 수준에서 총 감독하여 모든 패킷이 바른 순서로 도착하는 것을 책임진다.
▶프로세스 간의 통신을 담당한다.
->통신중에 있는 작업들간에 원하는 프로세스에 전달하는 기능을 수행
▶데이터가 중복되거나 , 유실된 패킷이 있다면 발신자에게 해당 패킷에 재전송을 요구하고 , 재전송 받는 기능을 한다.
▶포트 번호를 정의한다.
ㄴ. 전송 계층 대표 장비
L4 Switch
▶Segement or Datagram에 Port를 식별하여 Load-Balancing을 구현하기 위해 개발한 장치다.
▶TCP/UDP 포트정보를 분석해 해당 패킷이 현재 사용하는 서비스(프로토콜) 종류 별로 패킷을 처리한다.
▶여러대의 서버와 방화벽을 하나의 서버와 방화벽으로 동작하게 하여 성능을 확장하며 가용성을 확보한다.
▶Load-Balancing을 수행한 후에 각각의 세션에 대한 관리 기능을 제공해 준다.
ㄷ. Load-Balancing 이란?
▶하나의 인터넷 서비스가 발생하는 트래픽이 많을 떄 여러 대의 서버가 분산 처리하여
서버의 로드율 증가 , 부하량 , 속도저하등을 고려하여 적절히 분산처리하여 해결해 주는 서비스이다.
▶고가의 서버로 확장하지 않고 저렴한 비용으로 다수의 서버를 증설하여 경제적으로 비용절감을 할 수 있다.
▶대량의 트래픽으로 1대의 서버로 집중적인 부하율이 높아지면 L4 스위치가 이를 감지해 합리적으로 부하분산 처리한다.
▶1대의 서버 장애가 발생하여도 서비스 중단없이 다른 서버로 적절히 자동분배하여 서비스가 계속 운영된다.
ㄹ. 프로토콜
TCP (Transmission Control Protocol)
▶스트림 데이터 서비스
▶데이터 송수신 시 버퍼(Buffer) 기능을 이용해 바이트 단위로 처리
▶전이중(Full duplex)서비스
->양방향으로 동시에 전송 가능한 서비스
▶신뢰성 , 연결 지향성 서비스이다.
UDP (User Datagram Protocol)
▶비 연결형 서비스이므로 TCP 보다 빠른 전송 속도를 보여준다.
▶DNS와 DHCP(동적할당IP)에 이용되고 데이터 스트리밍 서비스에 이용된다.(동영상 버퍼링)
▶오버 헤드가 낮으며 분할을 하지 않고 헤더의 크기가 매우크다.
또한 , 데이터의 순서화가 없으며 데이터 전송의 신뢰성을 보장하지 않는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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